글로벌 식품유통 온라인 플랫폼 현황
▶ '20년 주요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의 시장점유율은 타오바오(15%), 티몰(14%), 아마존(13%),
징동닷컴(9%), 핀듀오듀오(4%), 이베이(3%) 순
▶ 2020년 전 세계 온라인 식품시장 규모는 1,985억 달라임(한화 약 226조 2,900억 원)
- 식품 분야는 대량공급 유통구조와 낮은 단가, 냉장 · 냉동 물류 애로 등으로 인해 온라인 시장에서
성장이 저조한 분야 중 하나였음
- 온라인 구매의 편의성을 경험한 소비자가 점차 확대되면서 COVID-19 이후에도 온라인을 통한 농식품
구매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
▶ 2020년 국가별 온라인 식품시장은 미국, 중국, 한국 등 아태 지역이 선도하고 있음
-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전 세계 온라인 식품시장의 약 40% 차지하고 있음
- 세계 3위 규모인 우리나라의 온라인 식음료 시장규모는 '19년 기준 160억 달러로 집계함
※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 및 aTFIS식품산업통계정보 홈페이지(☞바로가기) 참조